차량을 운행하면서 가끔 계기판에 타이어 공기압 체크등이 들어올 때 있는데요 특히 장거리 운행할 때 자동차 공기압 경고등이 들어오게 되면 당황하게 됩니다. 차량 타이어 공기압은 여름철 또는 장마철 그리고 추운 겨울에는 더욱 타이어 공기압 체크를 신경 써야 하는데요 본문에서 내 차량의 타이어 공기압을 어떻게 관리해야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관리
우선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이 왜 중요한지 또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부터 알아보도록 할 건데요 요즘 출시되는 차량부터 예전 차량까지 자동차 타이어 관리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첫 번째 무더운 여름 및 장마철 타이어 관리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더운 여름 및 장마철 차량 타이어 관리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무더운 여름 및 장마철
무더운 여름이 시작되는 7월 ~ 8월 실외 온도가 30도로 올라가게 되면 도로 표면 온도는 이보다 더 많은 40도 이상으로 올라가는데요 이때 자동차 공기압이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장거리 이동으로 고속주행을 하신다면 여러분의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할 시 높은 온도로 달궈진 도로표면에 타이어는 열이 축적되어 변형이 일어나는데요 이 현상을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라고 합니다.
즉 다시 말해서 차량은 고속주행 시 원형이 아닌 타원형을 띄게 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자동차에 공기압이 부족하게 되면 타이어는 도로와 맞다는 부분이 부풀어 물결처럼 주름이 잡히는데 도로 표면 마찰로 인해 변형된 타이어가 찢어질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러면 장마철에는 어떨까요? 장마철에는 도로에 빗물로 인해 도로 위 물이 차오르게 되는데요 이때 60 km이상 속도를 내면 여러분의 차량은 도로 표면에 붙어서 주행하는 게 아니라 물 위로 주행하게 됩니다. 이 현상을 '수막현상'이라고 하는데요 속도를 내다 브레이크 제동 시 제어가 힘든 점이 바로 수막현상 때문입니다.
만약 비 오는 장마철에 여러분의 자동차를 꼭 운행하셔야 한다면 빗길 주행 시 평균속도에 20 ~ 30 km 줄여 운행하는 것이 여러분의 안전을 책임질 수 있으며 장마가 시작되기 전 여러분의 차량 타이어 공기압을 한 번씩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눈 오는 겨울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은 여름 못지않게 특히 겨울에도 중요한데요 보통 겨울에는 실외 온도가 낮아져 자동차 타이어에 주입되어 있던 공기들이 밖으로 빠져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아파트 지하 주차장이 아닌 실외 주차장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장기간 주차해 놓으면 타이어 공기는 금방 빠져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겨울철 여러분의 자동차 공기압 체크는 2달에 한 번씩 체크해 주시는 것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무료 공기압 주입(중요)
앞서 계절 자동차 공기압 관리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그러면 운행 시 경고등이 뜨면? 빠른 대처법이 있나요? 이 문제는 정말 중요합니다. 여러분의 타이어에 공기압이 부족하여 운행 시 안전에 위험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로 저는 타이어 공기압 무시하다 평균속도 80 km 구간 주행 중 타이어가 찢어지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아마도 8월이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차 안에서 펑하는 소리가 크게 들릴 정도였으니 굉장히 당황스러웠습니다.
이렇게 공기압 경고를 무시하면 저 같은 상황이 올 수 있으니 미리 챙기시길 바라며 무료로 여러분의 자동차 공기압 주입을 할 수 있는 곳을 지금부터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여러분의 자동차 보험도 있으시겠지만 만약을 위해서 알아두시면 좋으니 다음과 같이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타이어 공기압 주입
우선 여러분의 자동차도 타이어 공기압 수치부터 확인하셔야 되는데요 여러분의 차량이 2015 이후 생산된 차량이라면 차량 계기판에 공기압 경고등이 표시됩니다. 하지만 이전 차량은 표시되지 않아 직접 확인하셔야 합니다.
여러분의 타이어 공기압 확인은 운전석 문을 열은 상태에서 하단을 보시면 사이즈별 전륜과 후륜 타이어 공기압 주입할 수 있는 수치가 나와있으니 참고하셔서 주입하시면 되겠습니다.
(전차종 타이어 공기압 주입표 안내)
여름 | 겨울 |
+ 10% 주입 (예 : 30 → 33) |
정상 주입 (2개월 한번씩 체크) |
혹시 주유소를 들렸는데 위와 같은 기계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일반 주유소에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 주입할 수 있는 기계가 있는데요 여기서 무료로 여러분의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 체크도 하시고 부족하시면 타이어 공기압 주입량만큼 주입하시면 됩니다.
주행 중 잠시 차량을 멈춰 근처 주유소를 검색하실 수 있는데요 '오피넷' 모바일 앱을 설치하시면 전국 싼 주유소를 한눈에 볼 수 있으니 여러분의 스마트폰에 설치해 보시길 바랍니다.
(오피넷 주유소 안드로이드 설치 안내)
(오피넷 주유소 아이폰 설치 안내)
여름철 적정공기압은 정상 공기압에 +10% 정도 더 주입하시면 되며 겨울철 공기압은 정상으로 주입하시되 2달에 한 번씩 꼭 체크하셔서 주입하시길 바랍니다.
일반 도로 주유소에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 주임 기계가 있는 곳도 있지만 없는 곳이 많아 보통 LPG 충전소에 많이들 가십니다. 이유는 단 하나 LPG 충전소는 영업용 택시 운행하시는 분들을 위해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 주입 기계가 많이 배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일반 도로가 아닌 장거리 고속도로 주행 시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 표시등이 뜬다면? 혹은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한 걸 아셨다면? 그때는 간단 한 어플 설치로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 기계가 있는 곳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 휴게소
(고속도로 휴게시설 안드로이드 설치 안내)
(고속도로 휴게시설 아이폰 설치 안내)
- [고속도로 휴게시설] 검색 및 설치
- [노선별 찾기] 선택
- [노선] 선택
- [주유소] 선택
- [주행 중 가까운 휴게소] 선택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 기계가 있는 곳을 표시한 곳으로 어플 화면 하단 좌측 첫 번째 항목이 공기압 설치 주유소 표시인데요 이 그림이 표시되어 있는 고속도로 휴게소에 위치한 주유소에 자동차 공기압 그림이 있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휴게소로 진입하셔서 자동차 공기압을 주입하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여름과 겨울 자동차 타이어 관리 및 무료로 주입할 수 있는 곳을 알아봤는데요 타이어는 여러분의 생명과 직결될 수 있는 문제이니 꼭 한 번씩 체크하셔서 사고에 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은 최대(MAX) 주입량이 여러분의 차량 타이어에 명시되어 있으니 최대 주입량을 넘기지 않도록 꼭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